woong's

IOS Xcode CocoaPods Private 배포하기 본문

Develop/IOS

IOS Xcode CocoaPods Private 배포하기

dlsdnd345 2016. 2. 15. 12: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IOS Xcode CocoaPods Private 배포하기


저번 포스트를 통해서 public 배포를 했었습니다.

public 배포가 아닌 사람들에게 공유되지 않아야 할 경우가 있을때가 있습니다.

그경우에는 private 하게 내부에서 사용할수 있는 라이브러리 배포가 필요 합니다.

cocoaPods private 하게 사용하는방법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1
pod lib create MyLibrary
cs




public 프로젝트 만듯것과 동일하게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질의 응답에

답을 통해서 라이브러리를 구성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의 절차는 동일 합니다.

다음으로 생성된 프로젝트의 Spec을 수정 합니다. 여기서도 public 프로젝트 설정과

동일 합니다. 한가지 다른점은 source의 주소가 git 이 아닌 bitbucket 을 이용했습니다.


git 은 모든 사용자에게 공유 하는 반면에  bitbucket git을 private하게 사용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위 bitbucket 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구성후에 Url 을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노출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관리 할수 있습니다.




위 사진의 블러 처리된부분을 private 한 주소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1차적으로 private 한프로젝트를 올릴수 있게 됩니다.

위와 같이 Spec 정의가 다되었으면 Spec이 틀렸는지 점검을 해야 합니다. 해당 프로젝트 루트로 이동하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확인합니다.


1
pod lib lint
cs


성공이 되면 업로드 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여기서 public 배포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public 배포시에는 cocoaPods Trunk 로 배포가 됩니다.

그럼 사람들에게 공유가 되어서 노출이 됩니다. bitbucket 을 이용해서 private 한 프로젝트 cocoaPods Trunk 에 올리게되면 결국 다시 공유가

되어서 private 한 배포를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cocoaPods 측에서 private Repo를 구성할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해당프로젝트가 git에 업데이트 되어야 합니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spec에 정의한 버전과 동일하게 태그가 필요합니다.

태그 버전과 spec 버전이 맞아야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이 완료 되면 해당 프로젝트를 private repo를 만들기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pod repo add REPO_NAME SOURCE_URL
cs

REPO_NAME : 프로젝트이름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SOURCE_URL : 받아올 프로젝트 Source url 을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하면 해당 url 의 프로젝트를 local Repo 에 다운로드 합니다.

루트 < .cocoaPods < repos < HzCommonLibrary 
위 경로에 위명령어를 통해서 만들어진 프로젝트가 생성되어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private Repo 로 이용이 됩니다

1
pod repo push REPO_NAME SPEC_NAME.podspec
cs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버전별 spec이 나뉘어서 git에 push가 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진행결과 0.1.0 버전의 push가 올라온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push가 되면 이제 private repo 에서 bitbucket 프로젝트로 spec 문서가 올라가고 배포가 됩니다.

이렇게 구성이되면 private 하게 남들에게 배포가 되지 않고 따로 라이브러리를 관리 하면서 cocoaPods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Import 해서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이제 구성이 완료 되었으니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source 코드입니다.

source 는 저장소를 지칭 합니다.

첫번째의 source는 cocoapods Trunk 의 source 입니다. 이경우는 public 라이브러리들을 받을때 사용됩니다.

저희가 private 라이브러리를 받기위해서는 자신의 프로젝트 url 경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위와같이 저장소를 지칭하고 받아올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고 install을 진행하면 프로젝트 라이브러리를 받아올수 있습니다.
















'Develop >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Xcode CollectionView 사용하기  (3) 2016.02.17
IOS Xcode 화면 사이즈 정리하기  (0) 2016.02.16
IOS Xcode QR, Barcode 사용하기  (0) 2016.02.13
IOS CocoaPods 사용하기  (2) 2016.02.13
IOS Xcode WebView 파일 사용하기  (0) 2016.02.13
Comments